스포츠가 확립되어 가고 있다. 한편, 스포츠가 신체활동 그 자체의 즐거움에 의해 정당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스포츠를 다른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 정당화하는 사고방식을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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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씨름의 유형
전래하는 씨름은 〈왼씨름〉과 〈오른씨름
민속놀이(전통놀이) 씨름의 개념
씨름은 순수한 한국어이며, 이 밖에 각저(角抵).각저(角).각력(角力).각희(角戱).상박(相撲) 등의 한자어 별칭이 있다. 씨름은 원래,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맹수나 타종족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살 수 있었으므로 생활수단으로서 투기(鬪技) 또는 자기를 보호하는 무술로
Ⅰ. 서론
우리나라 씨름은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전해 내려온 고유의 대표적 민속놀이운동으로서 그 시작은 생존의 수단이었지만 점차 전통놀이로 발달되었다. 1983년 한국민속씨름협회가 발족하여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의 민속스포츠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왔다.
일본은 '스모(Sumo)', 몽고는 '
전통민속놀이나, 여러 가지 직접 즐기는 놀이 문화 보다는 주로 비디오, 티브이를 시청하고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등을 즐긴다. 그로인해 점차 전통민속놀이들은 쇠퇴해가고, 명절 때 조차 민속놀이들을 즐기거나 찾는 사람들이 줄었다. 하지만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사회성 발달, 창의성 발달, 신
전통 불교 미술인 선무도, 화엄경 탁본 등 불교문화체험, 생태체험 생태 [生態] :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어 지친 현대인의 새로운 휴가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외에도 간화선 같은 불교의 수행방법 역시 현대인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주목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