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우리가 알고 있는 마당극마당극은 말 그대로 무대가 아니라 마당에서 진행되는 것이며 사람들은 객석에 앉아 한쪽을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바닥에 빙 둘러앉아 서로 마주보게 된다. 다른 연극에 비유하면 4면이 다 개방 되어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공연도 배우들이 일방적
예술공연 등으로 주제와 부합되는 문화예술적 수준을 극대화하는 한편 마당극 형태의 퍼포먼스 공연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관람객들이 현장참여도를 높인 점이 매력성과 차별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한다.
대동길놀이의 주제는 춘향 일대기로 옥중춘향, 사또행차, 어사출두, 정경부인 행차와 함
예술축제, 전통역사민속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산업축제로 분류하였다.
앞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축제를 인터넷, 도서, 논문, 문헌 자료 등을 활용하여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다른 축제와
민속학을 세운 초창기 민속학자들은 전통을 산업화, 합리화되는 문명발전에 의해 파괴되고 손상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전통 보존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전통을 개념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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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은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다(김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