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면서
전설은 대게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것으로 지역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설이 이야기 되어지면서 구체적 증거물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전설을 통해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이나 생활양상들 또한 볼 수 있어 문학사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
민속원, p.160 민요 가사 발췌.
등의 솔직한 문구를 노래한 예도 있다. 이렇듯 적나라하고 해학적인 성의 표현을 함으로써 일할 때의 피로감을 없애고, 나아가 이를 통해 억압된 현실 속에서의 해방감마저 느낄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2. 통속민요의 구분과 난봉가의 정의
통속민요는 앞서 서론
서론
인도 무굴제국은 16세기 중반, 중앙아시아 출신의 티무르 계통 군주 바부르가 인도를 침공하여 세운 제국이다. 바부르는 아버지를 통해 티무르의 피를 이어받았고, 그의 어머니를 통해 칭기즈 칸의 피를 이어받았다고 전해진다. 무굴제국은 16세기 중반, 중앙아시아 출신의 바부르가 당시 인도를
나시족의 창세신화
Ⅰ. 들어가며
중국은 넓은 영토만큼이나 다양한 특성을 지닌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다. 흔히 중국인이라 하면 한족(漢族)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오늘날 중국에는 중국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소수민족만 55개에 이른다. 행정상으로는 중국 국경 내의 모든 영토가 중국 정부의 관할
민속원,2005,247쪽.
한편, 최진아는 무속신과 가신을 구분하기 보다는 이들을 무속 내에서 일정한 신격과 직능을 지니는 존재로 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제안한다. 즉 공간적인 개념으로만 한정하기 보다는 무속의례에서도 한 거리의 주신으로 초대되는 무속의 신이면서 집안에 좌정되는 가신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