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난봉가의 며느리는 그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게까지 되고, 더구나 낭군이 버선발로 뛰어나와 후회를 하는 장면에서는 가슴이 미어질 만큼 애절함이 느껴진다.
Ⅲ. 결 론
민요는 한과 신명의 정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의 일부이다. 생활과 노래가
민요는 노동을 하면서 부르되 누가 들어줄 것을 기대하지 않았으며, 휴식을 취하면서 부르기도 하고 집단적인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한 공동체 의식을 다질 때도 불렀다. 노동요가 우리 인간에게 주는 의미는 기쁜 마음으로 살며 일하도록 훈훈한 분위기를 주는 음악적정서적 의미를 지닌다. 이 의미는
민요를 예술가곡의 대칭개념으로 규정하던지 종교음악(의식음악)의 하위개념으로 보던지, 그것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던 규범적(인위적)음악의 상대개념으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런 민요에는 민중이나 생활 공동체의 미적 심성과 정서가 담겨 있기 마련이고, 자연 발생적인 성격을 지니는 까닭에
민요가 지속적으로 전승되고 전통성을 갖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요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다수 민중에 의하여 향유되므로, 다수 민중이 포함된 집단의 생활 풍속 세태를 반영한다. 역으로 동일한 생활 풍속 세태를 갖고 있는 집단에 의해 향유되는 민요는 그 집단의 사상 정서 감정을 표출한다. 민
민요는 옛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애환 등이 담긴 살아있는 현장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역사는 곧 내일을 비추는 거울이라 할 때 그 가치는 매우 소중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Ⅱ. 민요(한국민요)의 정의
일반적으로 민요는 ‘예술가곡’에 맞서는 개념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불려지고 있는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