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 논문.
최운식(1994). 한국설화 연구. 집문당.
최원오(2000). "서사무가에 나타난 여성의 형상". 구비문학과 여성. 박이정.
한경숙(1997). 바리공주 무가를 통해서 본 한국인의 죽음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홍태한(1997).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문학 자료라 할지라도 그 이면을 세심히 살펴보면 깊고 다양한 의미가 층층이 새겨져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그 중에서 다양한 계층에서 소비되고 전파되는 괴담이라는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괴담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여느 민담이나 전설처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괴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
이야기이다.
4. 지명 전설의 발생 양상
첫째, 지명이 역사적 사건과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특히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에 결부된 지명유래 전설이 상당수 있다.
<<법화동(法華洞)>>
남한산성의 북문 밖 계곡하류에, 병자호란 당시 조선의 노장 원두표(元斗杓)의 무용담이 전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