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유의 근성과 낙천적인 성격으로 상처받기 쉬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온갖 흥미진진하고도 진기한 얘기에 심취하기도 하고, 동무들과 어울려 광산에 올라가 시커멓게 얼굴에 먹칠을 하기도 하고, 뗏목을 타고 오는 장사꾼들의 민요 가락을 들으며 장단까지 맞춰 가는 활발함을 보였다.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창조>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
민요 등과, 밀려드는 일본이나 서양의 시가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시 양식을 만들어냈다.
① 개화시 ⇒ ② 개화가사 ⇒ ③ 창가 ⇒ ④ 신체시
몸말 1
1. 밖에서 본 국권 피탈사
1876 강화도 조약 → 1894(~1895) 청일전쟁 → 1901년 미국 대공황 → 1902년 영일동맹 → 1904 한일협상조약 (을사조
민요풍의 시를 비롯하여 다다이즘과의 접촉, 음악성으로부터 시작된 시가 회화성과 공간성의 시로 나아가는 양상을 보인다. <카페.프란스><파충류 동물>을 비롯하여 일부 시들은 다다적 경향을 보이며 이 시들은 일본 유학시기의 그의 시의 중요한 부분과 특징을 포함한다. 동요, 민요풍의 시들은 지용
민요시의 위상이 그것이다. 감태준,「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94), p. 129.
카프의 등장을 전후로 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흐름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면, 1920년대 초반을 주도한 낭만주의의 특징은 첫째, 과도한 감정의 분출과 현실도피적 정서, 둘째,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