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주요한 -민요조 서정시의 파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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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주요한 -민요조 서정시의 파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2. 주요한과 매체 - 근대 조선 문단과 주요한의 상관관계
3. 주요한과 언어민족주의, 국민시가론
4. 주요한의 한계 - 민요조 서정시의 파국

본문내용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 정치적 성향이 짙은 시들을 거쳐 그가 주장했던 언어 민족주의와 국민 시가론에 따른 ‘순수한 조선어’의 시를 썼다. 그리고 그는 ‘국민시가’를 쓰면서 이전에 썼던 시들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주요한은 왜 시의 경향을 바꾸게 되었으며, 바꾸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전의 시들을 부정하기에 이르렀을까? 여기에서 정우택 선생님의 논문을 바탕으로 주요한의 시 경향을 시간의 흐름과 시의 특징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고, 그 각각의 특징과 시 창작의 배경이 되었던 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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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우택, 「주요한의 언어 민족주의와 국민시가의 창안」『어문논문 제36권』 제1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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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문학사연구소(정우택), 「한국 근대시 형성과정의 쟁점과 그 향방」,『새 민족문학사 강
좌 2』,창비, 2009.
조두섭, 「주요한 상해독립신문시의 문학사적 위상」, 『인문과학연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