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낭만시의 탐미적 성향의 한계를 극복+시의 공적 기능을 강조.
- 민족적 저항, 힘의 예술을 적극적으로 구가하는 민중시로 방향 전환하고자 함.
- 프로 문학은 그 자체만으로도 실험적인 성격의 문학운동
시에서 부르주아 문학과의 단절은 서정시와의 결별을 의미
→ 시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3) 작품 해설
1) 형식적인 측면
- 대략 8연 42행으로 짜여진 이야기시
- 김기진은 이 시를 ‘단편서사시’로 규정, 이 단편서사시의 양식이 프로시의 대중화에 대한 활로를 타개할 수 있는 유효한 양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음 “나를 울린 것은 임화 군의 시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것이다. (중
것으로 돌아가자는 국민문학파와 사상을 초월한 문학 발전을 도모하자는 해외문학파가 그 것이다. 이것과는 달리 시에서는 1920년 초반의 서양의 자유시가 단지 서양의 모방에 불과 하여 우리 민족의 현실을 담아 내지 못했다는 반성을 통해 우리 나라 고유의 민요를 시에 반영한 민요시파가 등장했다.
1.서론
전통적인 민족 정감과 한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한 시인 김소월은 1920년 3월 『創造』지에 「浪人의 봄」등 5편의 시를 발표함으로써 金素月, 『창조』제 5호, 1920.3., pp.77~78.
시작활동을 시작한다. 그 이래 1924. 12. 31 음독 자살을 하기까지 대략 230여편에 달하는 시를 썼는데, 그가 쓴 시작품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