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으로 돌아가자는 국민문학파와 사상을 초월한 문학 발전을 도모하자는 해외문학파가 그 것이다. 이것과는 달리 시에서는 1920년 초반의 서양의 자유시가 단지 서양의 모방에 불과 하여 우리 민족의 현실을 담아 내지 못했다는 반성을 통해 우리 나라 고유의 민요를 시에 반영한 민요시파가 등장했다.
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으로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
해외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 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