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하려 한다. 본 강의의 주 교재에는 예술을 인류학적으로 다루는 파트(제 13장)에서 민족음악학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어있다. 다른 여러 양식보다도 문화변동에 민감한 음악을 통해서, 특정 장르의 음악이 발달되고 성행하게 될 배경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것을 민족과 연관
민족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음악의 기원에 대한 주요학설은 다음과 같다.
1. 성적 충동설로 다윈은 주로 새의 관찰
Ⅰ. 서론
현재 광주민중항쟁의 배경에 관한 연구는 한국자본주의의 불균등발전과 군부독재의 권력독점에 따른 지역차별에서 연유하는 지역낙후와 소외라고 하는 객관론과, 그에 따른 정치의식의 상대적 제고와 저항역량의 결집이라고 하는 주체론이 결합하여 논의를 출발한 이래, 최근에는 미국의
, 특히 19세기 후반에 있어서 러시아의 국민주의는 범슬라브 민족 운동에 뿌리를 박은 강력한 것이었는데, 그 음악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의 패배로 프랑스에도 새로운 국민음악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에 의해서 프랑스는 근대 음악의 지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