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1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1
 2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2
 3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3
 4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4
 5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5
 6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6
 7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7
 8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8
 9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9
 10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창작영역지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정의,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기본단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수업 기대효과,평가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적,현실,지도내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창의성신장전략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국어 수학 과학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도덕 음악 실과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소개글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특성

    Ⅲ. 음악교육의 당위성

    Ⅳ. 음악교육의 종족음악학

    Ⅴ.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

    Ⅵ. 음악교육과 청소년음악적발달

    Ⅶ. 음악교육과 창의성

    Ⅷ. 음악교육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적인 자기 표현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창의적인 학습이란 음의 여러 현상을 자기 의도에 따라 음악적으로 다루는 작업이다. 이 전의 학습을 통하여 감지, 이해한 음악 요소에 대한 개념과 음악 생성의 원리를 조작함으로써 자기의 음악을 만드는 데 이용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 개념과 원리를 더욱 확대 이해하게 될 때 그 학습 활동은 교육적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3~6학년 어린이들은 사용 어휘가 급속히 팽창하기 때문에 교사가 음악 어휘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어린이들에게 음악적인 느낌을 어휘로 정의하게 하는 것은 음악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름길이 된다.
    창의적 음악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음악 작품이 창조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이 획득한 음악의 개념, 즉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자신의 방식으로 조작, 적용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있는 활동인 것이다.
    이렇게 음악적 개념, 즉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와 자신의 방식대로 조작 적용하는 창의적 학습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계속적인 이런 활동을 할 때 음악적인 창의성이 신장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김소진(2000), 유쾌성·불유쾌성 음악자극과 그림자극이 청소년의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종권(1996),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이강숙 편(1989), 종족 음악과 문화, 서울 : 민음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함희주(1997),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지도 모형 연구 사례, 음악교육연구 제16집, 한국음악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