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를 자신의 방식으로 조작, 적용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도 매우 뜻있는 활동인 것이다.
이렇게 음악적 개념, 즉 음악의 구성 요소와 생성 원리와 자신의 방식대로 조작 적용하는 창의적 학습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계속적인 이런 활동을 할 때 음악적인 창의성이
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음악교육은 음악을 배우는 학생들의 부모님들께서 목적하시는 것처럼 기술의 습득, 혹은 손가락을 두들겨서 뇌를 자극하여 두뇌발달을 촉진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창의성 개발, 감성의 개발 또 흥미 유발을 통하여 집중력 개발과 자기 창작의 표현을 통해 자긍심을 높이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
교육과정까지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행정을 펼쳐온 것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1차 대전 후 전쟁에 패한 바이마르 공화국은 종래의 중앙집권적이고 귀족주의적인 비민주적 교육제도를 민주적 교육제도로 바꾸고자 노력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독일은 당시 독일 음악교육개혁의 대표적인
교육학자들은 이해와 기능 중심의 교육목적, 개성, 소질, 관심이 무시되고 있는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수방법, 아동이나 교사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획일적 통제문화 중심의 교과내용 등이 교육의 인간화를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도 말로는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