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 구분보다는 싱가포리언, 즉 싱가포르 사람이라는 국가 정체성의 의미하는 명칭 권장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1997년 외환위기를 겪지 않았으며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의 창설을 주도한 나라
1971년 신경제정책으로 도시화가 이루어지며 농촌과 플랜테이션에 심각한 노동력 부족 현상이 나
민족적 주체의식의 면에서 저술한 것이며, 이것은 당시 고려 문인들의 대체적인 경향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생전에 간행된 것으로 보아 당시 최씨 정권과 긴밀한 관계였으며, 최씨 정권의 적극적인 항몽정책과 이규보의 민족적 주체의식이 공통분모를 이루었기에 가능한 것임을 살펴보았다.
『동국
Ⅰ. 개요
흔히 벤야민 연구에서는 바로크 알레고리와 현대적 알레고리가 구분되고 있다. 그러한 구분은 초기 벤야민과 후기 벤야민이라는 구분의 연속선상에서 제시되고 있는데, 예컨대 바로크 알레고리에 대한 분석에는 멜랑콜리와 신학적 구원이 지배적이라면 현대적 알레고리 경우 자본주의적
I. 학우들의 참여 과정
세계화 시대에도 민족주의를 강조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다루어야 할 주제이다. 그렇지만 민족주의의 개념은 다소 모호한 면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한 후에야 민족주의에 대한 모든 논의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판단 아래 많은 학우들이 이 문제
1. 친일파에 대한 개념 정리
요즘 우리사회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경제는 위기에 빠져 있고 민주화는 아직도 그 초보적인 절차마저도 준수되지 않고 있으며 사회는 온갖 이기적 요소로 산산이 흩어져 버렸다. '범죄와의 전쟁'이 선포될 정도로 범죄는 난무하고 부정부패는 끝간데 없이 뻗쳐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