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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알레고리의 개념

Ⅲ. 바로크양식과 알레고리

Ⅳ. 소설 속 알레고리

Ⅴ. 풍자와 알레고리

Ⅵ. 삽화적 알레고리

Ⅶ. 소설 양철북과 알레고리

Ⅷ. 민족적 알레고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흔히 벤야민 연구에서는 바로크 알레고리와 현대적 알레고리가 구분되고 있다. 그러한 구분은 초기 벤야민과 후기 벤야민이라는 구분의 연속선상에서 제시되고 있는데, 예컨대 바로크 알레고리에 대한 분석에는 멜랑콜리와 신학적 구원이 지배적이라면 현대적 알레고리 경우 자본주의적 대도시와 상품 사회를 예리하게 비판하는 정치적 의식이 우세하다는 것이다. 신학적 사유로부터 강도 높은 정치적 실천성으로의 전환이라는 구분에서 항상 중시되는 측면은 “정치적 의식”이며, 이를 통해 초기 벤야민 보다는 후기 벤야민이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정치적 의식”의 존재여부가 벤야민 해석의 결정적인 논점으로 작용할 경우, 더욱이 바로크 알레고리와 현대적 알레고리를 구분하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경우, 그러한 시각은 벤야민의 시각뿐만 아니라 벤야민 시각에 내재해 있는 잠재력까지도 축소시키고 마는 결과를 낳게 된다. 정치적 의식의 존재 여부를 떠나서 바로크로서의 현대 전체를 분석하는 가운데 벤야민이 중시했던 알레고리의 핵심은 “지각의 예외상태”를 통해 “지각의 자동화”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잠재력에 있으며, 이 때 그 잠재력은 정치적 의식뿐만 아니라 기호, 언어, 글의 운동과도 연결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측면에서 그것이 가능한 것일까?
참고문헌
○ 김현진 외 1명(2011), 발터 벤야민의 상징과 알레고리로 본 근·현대 건축, 대한건축학회
○ 구창환(1997), 한국 알레고리 소설의 고찰,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맹수진(2004), 희생양, 그리고 민족적 알레고리로서 여성이이미지 분석, 한국영화학회
○ 박성민(2011), 세계를 인식하는 세 가지 눈빛들, 풍자와 알레고리의 미학, 고요아침
○ 송혜숙(2007), 알레고리 : 소설의 심층을 들여다보기, 한신대학교
○ 최문규(2001), 바로크와 알레고리 : 발터 벤야민의 언어이론, 한국뷔히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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