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민중문학으로 정착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로 전래동화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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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동화의 수용
1920년 吳天錫에 의하여 중학생들을 위한 잡지 <학생계>에서 그림동화 {일곱 명이 전 세계를 돌다 Sieben kommen durch die ganze Welt}가 {장사의 이야기}라는
Ⅰ. 서론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과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청산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는 ‘사대(事大)의 교과서’이다. 교육운동은 이 ‘사대의 교과서’를
Ⅰ. 서론
`민족(혹은 국민)`(nation), `교육` 그리고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의 `민족교육`에 대한 세밀한 개념정의에 대해 새삼스레 이것저것 늘어놓지 않으려 한다. 혹 그 같은 용어에 거부반응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의 한국인 교육`이라는 인상이 먼저 와 닿을는
검거되었다. 그 후에도 불교의 혁신과 작품 활동을 계속하다가 서울 성북동에서 중풍으로 생을 마쳤다. 시에 있어 퇴폐적인 서정성을 배격하고 불교적인 ‘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정신은 기다림과 사랑이라 할 수 있고, 체험을 통한 그의 역사의식이나 종교적 염원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의 역사의식은 조국과 민족에 대한 사랑이요, 종교적 염원도 결국은 대승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