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을 받았고 예술원 회원이 되었다. 9월 한국일보 창간과 더불어 『미망인』을 집필하였으며 서라벌 예술대학 학장에 취임하였다. 위병으로 계속 와병중이었다. 62년까지 60여 편의 단편과 5편의 장편을 집필하였다. 1956년 3월 자유문학상을 수상하였고 1957년 예술원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1962년 66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
Ⅵ. 부록
*정지용
1)생애
정지용은 1905년 음력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면 하계리에서 아버지 정태국과 어머니 정미하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친 정태국은 한약에 대한 지식을 익혀 고향에서 한약상을 경영하여 처음에는 비교적 넉넉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 때 그 부친이 소실을 두어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우리들은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란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는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미래
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