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쳐진 민족주의를 특수하게 바라봄으로서 그 고유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민족주의가 과연 단순하게 현대사회에서 모순의 유발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인가는 민족주의 자체의 형성원인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봄으로서 특유의 성격을 이해하게 될 때 답할 수 있으리라 본다.
민족주의는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의를 실학사상과 연관시켜 한국 민족주의의 시작을 훨
민족주의
1. 중산주의적 절대국가 등장 - 군주의 절대권, 부국 강병책 중심
2. 민족주의가 싹텄으나 국민 복지 증진을 위하는 국민 국가적 요소는 미흡
(2) 프랑스 혁명(1789년)이후의 민족주의
1. 국민 주권과 자유, 시민적 평등의 원리 확산
2. 근대적 의미의 민족주의개념 정착 - 민주주의 발전에도
민족주의적 대립을 완화하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공존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중・일 관계는 어떠한 형태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동북아 삼국에게 던져진 가장 큰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쟁과 평화라는 20세기적 담론을 극복하고, 세계화와 지역통합, 협
민족주의를 이와 같은 민족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결집하려는 움직임으로 각각 정의하도록 한다.
본 글은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현대 한국 민족주의의 윤리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먼저 민족주의개념의 형성과 발전과정(세계사적 관점과 한국사적 관점에서), 이 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