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 한국 민족주의 전개를 통해 살펴본 민족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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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사] 한국 민족주의 전개를 통해 살펴본 민족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연구의 목적
2.방법과 범위

Ⅱ.본론
1.민족주의의 정의와 배경
1)민족, 민족주의의 정의
2)민족주의의 배경

2.시대별 민족주의의 전개
1)구한말
2)일제시대
3)냉전시대
4)탈냉전시대

3.현대 민족주의의 방향
1)세계정세 변화에 따른 민족주의 변화 양상에 대한 시각
2)탈 민족주의와 민족주의의 대립
3)민족주의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

Ⅲ.결론
1.논의의 정리
2.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민족주의의 정의와 배경
1)민족, 민족주의의 정의
*민족의 정의
민족주의를 정의하기에 앞서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민족의 개념은 여러 가지로 정의내릴 수 있는데, 민족의 본질에 관한 학설에는 객관설, 주관설, 절충설 세 가지가 있다. 객관설은 민족의 본질을 혈연, 지연, 언어, 종교, 정치, 경제, 역사적 운명과 같은 객관적, 사실적 요소들에서 찾는다. 반면 주관설은 민족의 본질이 객관적 요소보다 민족정신, 민족의식과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소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민족의 공통된 경험과 사회문화적 요소들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민족의 본질적 속성이라는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설을 합한 것이 절충설이다. 절충설은 민족의 본질이 객관적 요소나 주관적 요소 중 어느 한 쪽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이 두 요소 간에 불가분의 관련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이론이다. 오늘날 대다수의 학자들의 입장이기도 하다. 이 주장에 따르면 민족은 여러 사람들이 한데 모여 살아가면서 객관적 요소의 전부 또는 그 중의 몇 개를 공유하고, 그럼으로써 스스로 같은 공동체에 속한다는 의식, 더 나아가서 그 공동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게 된 의식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차기벽(2005),『민족주의 원론』(서울:한길사),19p

*민족주의의 정의
민족과 마찬가지로 민족주의 역시 다의적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어렵다. 보통은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이라 정의한다. 이와 비슷한 정의로는 일본 동경대 교수 마루야마 마사오의 “민족주의란 민족의 통일, 독립, 발전을 지향, 추진하는 이데올로기 및 운동”이라는 정의가 있다. 즉, 민족주의는 민족을 단위로 하나의 통일된 정치공동체인 민족국가를 건설하여 대외적으로는 국가의 독립을 추구하고 대내적으로는 민족의 발전을 지향하는 사상이라는 의미다. 여기서 민족주의의 목표를 통일, 독립, 발전으로 보았을 때 민족주의는 집단체로서의 민족의 목표와 이를 성취하기 위한 행동을 포함한다. 구종서(1994),『격변하는 세계 도전하는 한국』,(서울:나남출판),92p
‘사회적 삶의 기본 단위로서 다른 어떤 단위보다 앞서 민족을 으뜸으로 생각하는 정치이념이며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사상’ 이라고 정의되기도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처음의 의미에 중점을 둔다.
민족주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 즉 자유, 평등 등을 추구하는 변혁의 사상체계다. 따라서 민족이 자유, 평등 등의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변혁의 과정에서 다른 이데올로기와도 접합할 수 있다. 이런 성향 때문에 민족주의의 형태나 성격은 민족적, 지리적, 계급적,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2)민족주의의 배경
*서구 민족주의의 배경
서구 민족주의의 배경을 살펴보면 중세 말부터 근대적인 민족주의 의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쳐 계몽 사상가들에 의해 이념화 되었다. 서구 민족주의 최초의 이론가는 프랑스 계몽철학자인 루소이다. 서양의 민족주의 이념이 행동화된 것은 18C 말의 프랑스대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이다. 구종서(1994),『격변하는 세계 도전하는 한국』,(서울:나남출판),98p

*한국 민족주의의 배경
우리나라에서 민족과 민족주의 용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대한제국 시기이다. 당시 정세를 고려해 볼 때, 중국 량치차오의 『음빙실문집』과 도일 유학생들의 학회지를 통해 소개된 것으로 보인다. 박찬승(2006),부르주아민족주의, 우파민족주의, 문화민족주의,『역사비평』,통권75호,여호,287p
그 이전에는 비슷한 의미인 ‘동포’라는 말이 쓰였고, 민족이라는 용어가 소개된 이후에도 함께 쓰였지만 민족이 좀 더 역사적인 공동체의식을 강조하는 말로 인식되었다.
또한, 민족주의는 민족국가의 정치적 독립을 침해하는 제국주의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민족의 정치적 자결, 즉 민족국가의 자주독립을 강조하는 의미였던 것이다. 이는 당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길 위기에 처한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민족주의의 출발점을 민족과 민족주의 용어를 사용한 시기와 같다고 보지는 않는다. 한국의 민족주의의 출발은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1860년대부터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는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한국 민족주의는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의를 실학사상과 연관시켜 한국 민족주의의 시작을 훨씬 앞으로 당겨 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한국 민족주의의 대표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여기서는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개항기와 구한말로 잡았다.

2.시대별 민족주의의 전개
1)구한말 민족주의
구한말 민족주의의 가장 큰 과제는 서구로부터의 침략으로부터 국가침탈의 위기를
참고문헌
강종훈(2008), 최근 한국사 연구에 있어서 탈민족주의 경향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고대사연구』52, 2008.05
구종서(1994), 『격변하는 세계, 도전하는 한국』, 서울 : 나남신서.
김혜승(1997), 『한국 민족주의 - 발생양식과 전개과정-』, 서울 : 비봉출판사.
신기욱(2009),『한국 민족주의의 계보와 정치』, 경기도 : (주)창비.
유병용(1997),『한국근대사와 민족주의』, 서울 : 집문당.
유병용(1996), 『한국현대사와 민족주의』, 서울: 집문당.
윤해동(2003), 내재하는 민족주의, 『역사문제연구』, 제5호
차기벽(2005),『민족주의 원론』, 경기도: 한길사.
차기벽(2005),『한국 민족주의의 이념과 실태』, 경기도 : 한길사.
한영우(2005), 『역사를 아는 힘』(서울:경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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