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를 실학사상과 연관시켜 한국민족주의의 시작을 훨씬 앞으로 당겨 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한국민족주의의 대표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여기서는 한국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개항기와 구한말로 잡았다.
2.시대별 민족주의의 전개
1)구한말 민족주의
구한말 민족주
했다. 따라서 이 이념은 역사 발전에서 긍정적, 부정적인 기능을 함께 가져왔고 그러면서도 이 이념은 오늘날까지 현실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그렇다면 민족주의는 어디에서부터 온 개념이며 어떻게 발달되어 우리나라에도 적용될 수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민족주의의 개념 정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본 후, 이에 대응하여 한국민족주의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민족’을 실체화했으며, ‘민족주의’의 유효성에 대해 정당화하는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다음으로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한국 근대민족주의’를 바
할 것과, 민족주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고려와 함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의 관계도 다각적으로 고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논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논의를, 피해자의 민족별 차이, 공창제와 군위안부제도의 관계, 피해자 및 운동 참가자의 의식, 한국
한국의 상황과 유사하다는 판단에서이다. 물론 박호성이 지적하고 있듯이 한국과 독일 간에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차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박호성, 2005: 223-224).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독일의 사회주의 운동을 비교함으로써 역사적 교훈 및 전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
를 통해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