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민족지적 사실들의 생성을 지배하고 있는 불변적 법칙들을 명시하려고 한다.” 라고 구조주의를 이야기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는 문화・사회 및 개인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에 의하면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
한국의 민영신문은 서재필의 주도하에 발간되었던 독립신문(1896)이 처음이다. 이후 황성신문, 제국신문, 대한매일신보가 민간이 발행하였던 대표적인 민족지이다. 이런 개화기의 민영신문과 일제하의 민영신문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개화기에는 신문의 발행권이 정부, 신지식층
1. 서론
민족지라는 뜻은 현지 조사에 바탕을 둔 여러 민족이나 사회조직의 생활양식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내가 선택한 민족지는 이문구의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수사학적 양상의 민족 자료의 성격을 정리 분석하려 한다.
관촌수필은 화자가 다
Ⅲ. 말리노프스키가 계승한 기존의 인류학적 전통
사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혁명’은 20세기 초 당시 영국 인류학의 전반적인 조류로부터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었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는 공시적 분석과 현대적 현지조사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말리노프스키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