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민족지적 사실들의 생성을 지배하고 있는 불변적 법칙들을 명시하려고 한다.” 라고 구조주의를 이야기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는 문화・사회 및 개인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에 의하면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
한국의 민영신문은 서재필의 주도하에 발간되었던 독립신문(1896)이 처음이다. 이후 황성신문, 제국신문, 대한매일신보가 민간이 발행하였던 대표적인 민족지이다. 이런 개화기의 민영신문과 일제하의 민영신문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개화기에는 신문의 발행권이 정부, 신지식층
1. 서론
민족지라는 뜻은 현지 조사에 바탕을 둔 여러 민족이나 사회조직의 생활양식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내가 선택한 민족지는 이문구의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수사학적 양상의 민족 자료의 성격을 정리 분석하려 한다.
관촌수필은 화자가 다
Ⅲ. 말리노프스키가 계승한 기존의 인류학적 전통
사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혁명’은 20세기 초 당시 영국 인류학의 전반적인 조류로부터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었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는 공시적 분석과 현대적 현지조사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말리노프스키가 주
III. 이광수의 민족주의
25살이 되던 1916년, 이광수는 와세다 대학 대학부 문학과 철학과에 입학했고, <매일신보>의 요청으로 “동경잡신”과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인 “무정”을 집필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 때 결핵을 앓고 있던 그는 병원에서 앞서 말했던 허영숙과 만나게 되어, 결국 백혜순과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학자들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건 중 공통되는 기준 강은영 (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① 직무수행에 있어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
② 자체 통제와 자체 육성에 노력하는 종합적 자치단체를 조직
③ 전문직은 그
학자는, 특정 사물의 명칭에 대한 각기 다른 지역인들의 인지가 서로 다름을 통하여 사물의 이름이 지리적으로 결정된다는 데 근거하여ꠏꠏ이때, 화자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한 정보는 물건 이름에 대해 결정적 요인이 아니라고 본다.ꠏꠏ 방어지도 즉, 언어지도(linguistic atlas)를 작성
민족지로서의 이름을 내걸고 활동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입장은 매우 분분한 의견들이 난무하고 있으며, 연구 역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신문들이 30년대와 40년대를 거치면서 보여줬던 논조들과 기사들, 그리고 대표 경영진들의 행보들은, 과연 이들이 진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