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은 민족의 공동이익과 자주통일을 위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복음의 민족토착화와 민중 신학의 전개로 꾸준
민족들이 선교사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 국가로 바뀐 나라들이다.
우리 나라도 선교사들이 약 100여년 전에 입국하여 기독교가 전래된 국가이다.
우리 나라의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가 전래된 때부터 탄압을 받았으므로 미국과 같은 나라의 교육과는 다르다. 우리 나라는 피선교 국가로서는 선교사상
오늘 남한에는 각양 각색의 통일론이 주장되고 있다. 민족통일에 앞서 우리 통일 논의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때마다 가슴 아픈 것은 바로 통일 논의의 기초가 되는 북한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이것은 북한 실상에 대한 사고와 판단을 왜곡시키는 북
교회는 과학에 대해서 그 태도를 바꾸게 되었다. 근본주의자들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선견지명이 있는 신학자들은 기독교 교리와 과학간의 대화를 도모하여 ‘근대주의’가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 사이에 널리 유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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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사상(서양철학)의 특징
민족대표 33인중 1인이기도 하며 한구교회 신앙에 보수주의적 신앙형태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친 인물이다. 저서로는 1916년에 종료소설인 만사성취 1921년 그의 설교집 강태보감 19 년 신학서인 말세론 등이 있다. 길선주의 신학사상을 살펴보면
첫째, 성서무오설과 축자적 영감설을 중심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