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에
1. 영화연기술 - 매체간 연기술의 차이성
1) 연극연기와 영화연기의 차이성을 거론하는 것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연기스타일을 개발해야한다는 점
2) 연극연기술이 연기자와 관객과의 거리감에 따라 적응해야 할 연기술의 차이가 있듯이 영화연기 역시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감처럼 카메라의 거리감
영화매체이며 그 매체가 생산하는 문화가 바로 영화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로서 영화문화는 대중매체로서 먼저 이해되어야 한다. 대중매체가 기존 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그것은 모든 수준의 문화 즉 고급, 저속, 중간적인 것을 가릴 것 없이 중개하는 수단으로서
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