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를 어떤 특정의 정치형태로 파악하려는 것은 민주주의를 좁은 의미에서 본 것이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민주주의는 인간의 국가사회생활의 실천의 원리이다. 원래 만주주의의 개념은 이론적 개념이 아니라 역사적 개념이며, 또한 특수적 개념이 아니라 보편적 개념이다.
국가사회생활
Ⅰ. 서 론
한국인은 세계의 어느 나라보다 집단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집단주의적인 성향을 잘 활용하여 그들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도 한다. 그 중에 대표적인 예가 지집단주의 성향을 잘 활용하여 국회의원 대통령에 당선도니 영호남의 정치인이다. 외국 사람들이 바라보는 한국인의 특징
(3) 중세의 민주주의
1) 중세의 권력구조: 교회의 교권과 국가의 세속권에 의한 이원적 통제구조
2) 토마스 아퀴나스-자연법을 신법으로 통합시켜 신 아래서의 인간의 존엄, 절대평등,
신법에 위반되는 법이나 정치권력에 대한 혁명권과 자유사상, 인류공동체 개념이 제시
3) 봉건제적 유물 속의 민
의미
노무현 새 정부는 ‘생산적 복지’ 대신에 ‘참여복지’라는 새로운 구호를 들고 나오면서, 12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참여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생산적 복지’와 마찬가지로 ‘참여복지’는 이론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학계에서조차 생소한 개
이론화의 필요성이 덧붙여진 것이다. 교육이념은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인간의 보편적 가치, 그리고 시대정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논리적 판단을 토대로 해서 제시된다. 우리나라는 특수한 상황에 속해 있다고 할 만하다. 시험성적 때문에 자살하는 아이들이 속출하고 (매년 100여명의 무고한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