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회적 약자는 극심한 사회적 불평등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당하고 생존 그 자체마저 위협받을 경우가 있다. 이들에게 사회복지권이 구체적 권리가 되어야 함은 당연한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자유와 평등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이 양립할 수있는조건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하자.
자유와 평등은 양립 불가능하거나 심지어는 같은 척도로 비교할 수 없는 갈등의 원인이 된다. 어떠한 자유주의자들이 반평등주의자로 인식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반면 평등과 자유의 화해 또는 조화의 가능성을 주장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는 자유와 평등이 민주주의의 이상적 경향이며, 가야할 당위
민주주의를 포기해서는 안 될 것이다. 민주주의는 다른 어떤 정치형태보다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인간 개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소중히 여기는 제도이기 때문에 인간들의 사회 속에서 생겨날 수있는 정치 형태가운데 가장 바람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현재의 이런 어려움을 바탕으로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하였고, 빈곤이나 실업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린 경향이 강하였기 때문에 국가는 국민들의 생활에 최소한으로만 개입하였다.
유럽에서는 1601년부터 350년에 걸친 구빈정책과 사회보험정책시대가 지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부의 재분배, 불평등의 완화가 중요 핵
, 부르봉 왕가의 반동의 역사를 통해 더욱 확실시 된다. 혁명의 과실을 가장 많이 얻은 이들은 부르주아지였다. 이들은 혁명 정부가 몰수한 토지를 가장 많이 획득했다. 부르주아지는 새 지주계급이 됐을 뿐만 아니라 기업가로서 프랑스 산업 혁명을 주도했다.
자유와 평등 !!
자유와 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