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변화를 수반하지 않는 수준으로 제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대중의식은 재파시즘화를 부정하고, 권위주의적 국가와 지배세력에 의한 정치사회의 봉인을 저지할 만큼 성장했으며, 이는 80년 광주민중항쟁 이후 민주화운동 세력의 지속적인 투쟁이 역사적인 정당성과 도덕성을 확인 받은
운동 시작의 계기가 되었다.
ㄴ. ‘새마을 운동’
박정희 정권 당시 수출 지향의 공업화로 이촌양도 현상이 극심해지고, 농촌에는 급격한 인구 감소와 각종 농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박정희 정권은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을 벌이게 된다. 수재민 복구대책과 아울러 넓은 의미의 농촌재
의식으로 전이되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광주민중항쟁이 시민무장궐기로 전환하게 된 과정의 필연성을 추적할 수 있게 할 것이며 '김대중 상징성'의의미를 재조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광주민중항쟁의 전개과정에 대한 새로운 모색" 광주는 1980년 5.18을 거치면서 한국사회의민주화
의 시각을 가지고 어떻게 민중신학을 바라볼 수 있는가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4. 민중신학의 내용) 이어서 이러한 민중신학의 내용을 기존의 복음주의 교단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그들이 지적하고 있는 민중신학의한계는 어떠한 내용들인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5. 복음주의교단의 입장에
의 주둔 비용을 분담시키려고 1765년에 제정한 법으로, 신문, 카드, 공문서, 각종 법률 문서 등에 부과한 영국 전래의 세금을 식민지에도 부과한 것이다. 식민지 주민의 저항운동은 더욱 거세게 타올랐다. 마침내 1770년 3월 5일에 영국군과 시민들이 거리에서 격돌한 사건이 일어났다.'보스턴 학살 사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