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 일제하)의 사회주의운동
국내의 상황이 악화되자 국제적인 공산주의 기관인 코민테른은 한국 공산주의 운동에 대한 비판과 지시를 겸해 1928년 12월에 ‘조선의 농민 및 노동자의 임무에 관한 테제’(12월 테제)를 발표하였다. 이의 내용은 우선 그제까지 인텔리겐챠에 중
1. 민중계몽운동
동아일보사는 1931∼1934년까지 4회에 걸쳐 전국적인 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하였다. 제3회까지 이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
민중계몽운동
동아일보사는 1931∼1934년까지 4회에 걸쳐 전국적인 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하였다. 제3회까지 이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
민중을 계몽하기 위한 ‘계몽적’ 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입장이 있으며, 농촌계몽운동가 영신과 동혁의 농촌운동의 의지를 다룬 소설 『상록수』에서 이 시기의 계몽적 분위기를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시각은 우리 민족의 관심을 야학운동으로 돌리고자 했던 일제의 문화정치의 한 수단으로서의 역
계몽하는 데에 신문이 강력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이로 부터 딱 10년 후, 민중으로부터 갑오농민운동이 발생하였고 이는 갑오개혁의 단행을 유도했다는 점과 부르주아 민족운동의 일환이라는 관점에서 그 의의를 평가받게 된다. 이어진 갑오개혁은 개화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