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 일제하)의 사회주의운동
국내의 상황이 악화되자 국제적인 공산주의 기관인 코민테른은 한국 공산주의 운동에 대한 비판과 지시를 겸해 1928년 12월에 ‘조선의 농민 및 노동자의 임무에 관한 테제’(12월 테제)를 발표하였다. 이의 내용은 우선 그제까지 인텔리겐챠에 중
하고 괴로워했다.
Ⅱ.본론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 1919년 3·1 운동 전)
1) 일제의 '무단정치'
1910년 8월 22일 일제는 연합조약을 강제로 체결하여 조선의 식민지화를 국제적으로 합법화시켰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행해오던 개화계몽운동은 더 이상 효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 민족의
운동의 정신적 기초가 되었으며, 우리 나라의 근대 시민혁명 의식과 자주 독립적인 국민국가의 수립, 민족의 통일을 이한 민족정신으로 오늘날까지 면면히 계승되고 있다.
3. 3 ․ 1운동이 일어난 배경
일본은 한일합방을 전후하여 침략에 항거하는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
일제하 모든 역사가 부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식민지 현실의 한국 민족의 입장에 서지 않고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거나 ‘사회진화론’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일제하 문화운동을 이야기했던 진영
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견지함으로써 민족적 역량을 배양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는 애국계몽운동의 이념에 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다. 이들은 애국계몽의 시대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신소설은 주로 반봉건․문명개화의 과제, 역사전기소설은 반외세․애국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