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말 진보적 역사학의 수립을 내걸고 출범한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회, 역사학연구소 등 이른바 역사 3단체는 1990년대 들어 사회주의권의 몰락, 국내 보수사학계의 공격 등을 받으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이들 단체는 보다 열려진 공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
후반에 실질임금이 80퍼센트나 증가하였는데, 이처럼 마르크스의 생각과는 달리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은 오르고 있었고, 더불어 과잉 생산이나 자본주의적 투자의 집적으로 인한 문제점도 그다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지 않았던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레닌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제국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Ⅰ.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회에 의하여 창조되고 또 사회를 창조 한다. 종교는 공동체에 의하여 그 자체의 깊이에 대한 상징적인 자기 명시로서 창조된다. 그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 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
문익환은 1918년 6월 1일 중국 길림성 화룡현 지신진 명동촌 동거우에서 태어났다.
1906년 이상설이 최초의 신식학교 서전서숙을 세우고 이 학교가 1년이 채 못 되어 문을 닫자, 명동촌 사람들은 1908년 명동의숙을 설립한다. 이 때 교사로 초빙된 정재면이 ‘성경을 정규과목으로 가르치고 예배를 드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