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대중 강좌 등 각종 대중 사업을 통해서도 사회에 상당한 지명도를 확보하게 되었다. 다른 사회과학 쪽의 진보적 학술단체들이 1990년대에 들어와 크게 흔들리고 약화되었던 것에 비하면 역사학 쪽의 단체들은 상대적으로 안정되고 활발한 모습을 보여왔다고 할 수 있다.
후반에 실질임금이 80퍼센트나 증가하였는데, 이처럼 마르크스의 생각과는 달리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은 오르고 있었고, 더불어 과잉 생산이나 자본주의적 투자의 집적으로 인한 문제점도 그다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지 않았던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레닌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제국
Ⅰ. 들어가는 말
종교는 사회에 의하여 창조되고 또 사회를 창조 한다. 종교는 공동체에 의하여 그 자체의 깊이에 대한 상징적인 자기 명시로서 창조된다. 그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 한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
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