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홀치기염색은 홀친 부분 또는 묶인 부분 속에 염료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염색 전에 물을 흠뻑 먹도록 하는 것이 요점이다. 무늬가 만들어지는 것은 단단히 묶여 있기 때문만이 아니며 그 속에 충분히 맑은 물이 들어가 있어 염료의 침투를 막아 주기 때문인 것이다.
홀치기염색은 홀친 부분 또는 묶인 부분 속에 염료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염색 전에 물을 흠뻑 먹도록 하는 것이 요점이다. 무늬가 만들어지는 것은 단단히 묶여 있기 때문만이 아니며 그 속에 충분히 맑은 물이 들어가 있어 염료의 침투를 막아 주기 때문인 것이다.
가능
1. 여자 저고리와 남자 저고리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저고리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30점) 교재p.50~77, 141~153참고.
저고리는 기본 상의을 부르는 명칭으로 세종실록에 “赤古里”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확인된다. 고대 한국복식의 기본 구조는 북방계 호복으로 머리에 변형의 관
바느질 잘하는 것을 여자의 미덕으로 여겼던 우리 고대 사회에서 자수는
여인의 손을 통해 발달해 왔다. 처음에는 단순히 천을 꿰매는 바느질에서 시작하
였으나, 점차 장식으로 발달한 자수는, 정치 사회뿐 아니라 예술과 지적 분야 등
공적 세계로부터 차단된 삶 속에서 여인들이 그네들의 미적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