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복구성 [과제명] 한복과 침선소품의 특징 및 구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7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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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의복구성 생4


한복과 침선소품의 특징 및 구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70점)


목차

1. 여자 저고리와 남자 저고리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저고리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2. 여자 배자와 남자 배자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각각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남녀 어린이 복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침선소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여자 저고리와 남자 저고리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저고리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30점) 교재p.50~77, 141~153참고.

저고리는 기본 상의을 부르는 명칭으로 󰡔세종실록󰡕에 “赤古里”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확인된다. 고대 한국복식의 기본 구조는 북방계 호복으로 머리에 변형의 관모를 쓰고 남녀 모두 저고리인 유, 바지인 고를 입었다. 저고리 구성요소는 깃, 소매, 길, 섶, 무, 고름으로 구분하며, 이는 16․17세기의 구성요소와 동일하다(장인우, 이춘계, 1995). 현대 저고리는 길, 깃, 동정, 섶, 소매, 고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자는 치마인 상을 의례용으로 덧입기도 하였다. 방한과 의례를 위해 포를 착용하기도 하였으며, 유와 포의 허리는 대로 묶었다. 고구려 시대의 상의에는 깃, 여밈, 도련, 소매부리 등 옷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저고리의 바탕색과는 다른 색의 선(襈)을 둘렀다. 발해의 남자는 자, 비, 천비, 녹색의 품계별로 색이 구별된 복식을 착용하고 홀을 들며 어대를 찼으며 발해의 여자는 치마, 저고리 위에 반비 혹은 포와 운견을 착용하기도 하였다. 발해에서도 고유문화 위에 복두, 단령의 국제 패션을 수용하였다. 고려시대 여자들은 신분이나 계급에 상관없이 흰색 모시 저고리에 노란 치마를 입는 풍습이 있었다.1302년 아미타불 복장 유물에 남아있는 의(衣) 세 점은 상 위에 의를 착용하는 고유의 양식과 함께 통일신라시대 이후 중국 당, 송의 여자 복장처럼 의 위에 상을 걸치는 방법이 공존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남성들이 착용하였던 철릭은 곧은 깃의 저고리와 주름잡은 치마를 허리선에서 연결한 상의하상(上衣下裳) 형식의 포이며 도포(道袍)는 조선시대 남성 사대부의 대표적인 포. 곧은 깃에 넓은 소매가 달려 있으며, 뒷 중심이 길게 트여 있고 그 위에 뒷자락이 한 겹 더 달린 것이 특징이다. 사대부 이상의 남자는 예의를 갖추기 위해서 평상시에도 저고리, 바지 위에 포를 착용하였다. 편복포로는 직령, 방령, 철릭, 액주름 포, 심의, 도포와 트임이 있는 대창의, 중치막, 소창의, 학창의, 그리고 소매가 짧거나 없는 답호, 전복 등이 있다. 의복개혁 이후에는 두루마기가 널리 착용되었다. 남자의 기본복식으로는 저고리와 바지, 버선이 있고, 저고리 위에 배자를 덧입기도 하였다. 활동성이나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저고리 안 팔꿈치 아래로 토시를, 바지 위에는 무릎 아래로 행전을 착용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의복구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한국의복구성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과제명> 한복과 침선소품의 특징 및 구성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70점)


목차

1. 여자 저고리와 남자 저고리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저고리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2. 여자 배자와 남자 배자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고, 각각 바느질 과정을 설명하시오.

3. 남녀 어린이 복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침선소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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