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로크의 음악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은 성악에서 독립하여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 잡게 된다. 기존의 교회 선법은 장단조의 화성으로 대체되는데 조성 안에서 수직적인 화음보다는 다성부의 수평적인 조화가 강조된다. 바로크음악은 주제가 연주될 때 다른 성부는 단순한 리듬으로 움직이는데
바로크 시대의 문학이란?
17세기 독일의 문학
포르투갈어의 ‘비뚤어진 진주(barocco)’에서 유래
건축양식을 지칭하는 조형 미술상의 용어
바로크 시대의 건축
르네상스의고전주의,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
17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발생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
두 가지 흐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
건축을 이르던 말로, 격심한 정서 표현을 가진 동시대의 미술, 문학, 음악의 경향까지 이른다. 이것을 바로크 양식이라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바로크’를 미술 분야 속에서 좀 더 자세히 연구해보자 한다.
우선 바로크미술을 제대로 알고 시작하려면 바로크미술이 무엇인
음악에 있어서도 풍부한 색채가 넘치는 예술 양식으로 인정받으며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물론 다른 시대와 마찬가지로 바로크 시대의 경계는 뚜렷하지 않다. 역사가들이 1600-1750년의 음악에 바로크라는 이름을 붙여준 것이 음악이 당대의 건축, 회화, 문학, 나아가서는 철학과 어느 정도 상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