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
1936년 이후의 신근본주의 운동에서는 분리의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1차 분리를 넘어 2차 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서 구 프린스톤 신학 전통의 마지막 주자 메이천은 1920년대와 1930년대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서 신학적 자유주
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
개혁주의에 지대한 영향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프린스턴신학교에서 변증학 교수로 있다가 자유주의화의 바람으로 그곳을 떠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변증학 교수로 취임하였다. 그는 "성경의 내용을 연구하여 체계적 총전을 조직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우리의 의무"라고 말하면서 “중립은
은총과 구원의 기쁜 소식을 알리고 체험하게 한다는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의미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선교는 교회가 가진 모든 것, 예를 들면, 믿음과 성사와 교계제도와 같은 영적인 차원의 것뿐만 아니라 기술, 경제, 정치, 제도 등 물질적인 차원의 것을 활용하여 복음을 전하고, 세례에로 인도하
개혁주의 신학이 제시하는 바 성경 그대로의 그리스도만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버릴 수 있도록 강하게 도전하고 또한 그들을 진리와 생명 속에 확고히 세워 줄 수가 있다.
현대 철학자들은 스스로 건설해 놓은 영역의 공허 속을 서로가 서로의 뒤를 따르면서 맴돌고 있을 뿐이다. 그들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