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
1936년 이후의 신근본주의 운동에서는 분리의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1차 분리를 넘어 2차 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서 구 프린스톤 신학 전통의 마지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듯이 한국의 교회도 한국의 경제성장 보다도 더 빠른 성장을 이루어 온 것처럼 여겨진다. 성장에 따른 필연적인 어두운 면이 한국교회에도 존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퇴폐, 향락 그리고 사치의 현상이 바로 ‘타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로 전이되었다.
평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선교에서 복음전파와 사회사역은 함께 동반된다는 것이다.
Ⅲ.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
grace)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보존의 은혜안에는 자연적인 삶과 역사적인 삶을 함께 생각해야 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의 은혜의 영역 속에 있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이 모든 것은 구원의 은혜가 아니라 보존의 은혜가 되는 것이다.
넷째, 역사적, 사회적 삶에서 지속되며 모든 윤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