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피우스 (1883~1969)는 독일의 문화도시 바이마르에 건축 공예학교 바우하우스를 탄생 시켰다.
“오늘의 스타일을 과거로부터 빌어오는 것을 반대한다.”오늘날 근본적인 모더니즘의 모태로 여겨지는 바우하우스의 이념이었다.
19세기 유럽은 생산기술이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발전함에 따라 특
건축의 혼란스런 형태와 기계가 낳은 보기 흉한 형태에 대항하여 간단한 수공예의 순수한 효과와 자연 재료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다. 모리스의 이러한 노력으로 영국에서는 무수히 많은 수공업 길드들이 새로이 만들어졌으며 수공업 교육도 시대에 맞게 개혁되었다. 따라서 단순히 손재주만을 가르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 시대적 변천사
① 역사적 배경
19세기 미술이 겪었던 커다란 변혁의 원인 중 하나는 생신기술의 진보에 있었는데, 산업혁명을 고비로 생산기술은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크게 발전되었다. 미술은 본래 미적 형상을 생산하는 기술인데 그 중에서도 건축이나 공예 같은 실
2. 바우하우스(Bauhause)의 역사
세계에서 첫 번째 디자인 교육기관으로 바우하우스는 디자인이라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립, 지금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이라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끔 만들어 주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1918년 이후 독일에서는 산업 디자인과 건축 등에 있어 새로운
바우하우스 출신 교수였던 막스 빌은 독일 울름에 1951년 울름 조형대학을 설립해 1968년 폐교할 때까지 바우하우스를 계승하여 그 이상을 현대에 실현하려고 의도하였다. 또한 미국으로 건나간 사람들은 미국의 풍부한 시장과 경제력, 자유 민주체제하의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문화를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