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서신의 해석사 안에서, 결정적인 주요 초점이 바울설교의 법정적 양상으로부터 보다 영적이고 윤리적인 양상으로 이동되었으며, 바울설교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구조에 대한 완전히 다른 개념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들면 1)튜빙겐학파의 헤겔주의적 바울
2)자유주의 신학의
바울의 신학은 기독교의 핵심이었다. 카톨릭 기독교는 보편적 기독교집단으로 감독제도, 성경, 정경의 목록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에는 그리스와 로마신들을 부정하고 형제와 자매를 사랑하며 육을 먹고 피를 마시며 황제숭배에 대한 거부 때문에 박해를 받았다. 성경을 압수당하고 교회가 파괴되었고
해석
4:4-21
결론
4:22 제임스 던, 김철·채천석역. 「WBC 로마서(상)」(도서출판 솔로몬, 2003) p. 381
3:22이 그 본문 자체의 분명한 인용에 의해 괄호로 묶여지는데, 두 주요 동사 즉 엘로기스데(ἐλογίσθη)와 에피스투센(ἐπίστευσεν)에 관한 바울의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본
바울의 삶의 깊은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의 이해, 사상, 감정, 의지 모두 그에게 나타난 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께서 영광중에 계시하신 그리스도였다는 확신을 갖게 하였다. 바울은 그리스도와의 만남을 통해 이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고후5:17). 옛적의 모든 가치와 판단과
말씀으로 구약 성경의 실질적인 구조와 의미를 보아야 한다. 성경계시의 전반적 구조를 생각하고 그 구조를 성경해석에 적용해야 한다.
구원사에 있는 역사
역사에서 세계사의 흐름에 큰 영향을 준 의미 있는 사건이 있듯, 구원사에서는 나사렛 예수의 강림이 유일무이한 큰 의미를 가진 사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