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유(Vayu)는 바람의 신을 뜻하고 이 신은 자손을 가져다주고 가축과 재물을 가져다주며 명성을 높여 주고 적을 몰아내 준다는 신이다. 바유신은 소마주(환각제)를 마시고 수많은 준마(하늘을 나는 말)들이 이끄는 마차를 타고 다니는 것이 특색이라고 한다. 리그베다의 사제들은 찬송의 노래를 준마와
바유적일뿐 산수미 자체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다. 산수자연에 좀 더 친근해진 것은 노장사상의 유행에 있다. 노자는 우주의 근본원리로서<도>를 내세우고 천지만물이 모두 도에서 생기는데, <그 도는 자연을 법 한다> 고말하였다. 그러므로 자연은 천지만물을 생성하고 운동변화케 하는 총원리가 되
바유(Vayo), 루드라(Rudra), 시바(Siva)신의 신앙을 들 수 있다. 특히 요가와 직접관련이 있는 타파스(Tapas) 즉, 고행(苦行)은 리그-베다 시대의 말기에 크게 행해졌음을 이들의 찬가 속에서 알 수 있다. 타파스는 원래 열을 뜻하는 말로써, 몸에서 어떤 특수한 힘과 열을 일으키는 노력으로 신과 인간이 교섭할
<마르크스주의>
1. 토대-상부 구조
마르크스는 사회의 형식에 관해 토대와 상부구조라는 건축물의 바유로 설명했다.
▶ 토대 : 사회의 물질적부의 생산과 관련된 요소와 관계들.
ex) 생산력과 생산수단, 생산관계
▶상부구조 : 사회의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형식들.
ex) 법 예술 도덕, 정치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