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본 보고서는 표현주의 사상을 근거로 하여 일본 현대 무용을 독립된 순수무용인 무용시라는 형태를 정립시킨 대표적인 무용가인 이시이 바쿠의 예술 세계와 그가 중심이 되어 활동했던 무용시 운동의 성격에 대해 분석한 ‘일본 근대무용의 선구자, 이시이 바쿠 연구’에 대해 분석 및 요약
일본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건 중의 하나가 메이지(明治)유신이다. 왜냐하면 메이지유신은 봉건적 성격을 갖는 무사정권인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가 붕괴되고 천황중심으로 한 근대국가가 탄생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정치를 포함한 대부분의 제도가 메이지유신을
헤이안 말엽부터 가마쿠라 초엽에 걸친 일본은 일본사상사에 있어 흔치않은 혼돈의 시대였다. 그 혼란의 주된 원인은 교토 조정의 힘이 쇠약해진 데 있었다. 일본 전국의 토지를 교토의 조정이 관리하는 중앙집권 국가체제는 신흥세력인 무사층이 각 지역의 실질적 지배자가 됨으로써 완전히 붕괴되었
바쿠할아버지께 이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냐고 물었는데
바쿠 할아버지는 알고 있었지만 말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바쿠 할아버지는 “데쓰조가 파리를 기르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산으로 데려가면 데쓰조는 곤충을 기를 겁니다. 강으로 데려가면 물고기를 기르겠지요. 하지만 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