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건 중의 하나가 메이지(明治)유신이다. 왜냐하면 메이지유신은 봉건적 성격을 갖는 무사정권인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가 붕괴되고 천황중심으로 한 근대국가가 탄생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정치를 포함한 대부분의 제도가 메이지유신을
정치적 분위기를 새롭게 하고자 하는 것이 전반적인 흐름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성균관 유생들의 천거와 이조판서 안당(安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1515년(중종 10) 조지서사지(造紙署司紙)라는 관직에 초임되었다. 그해 가을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전적, 감찰, 예조좌랑을 역임하게 되었고, 이때
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는 아직까지도 극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에 사상적 기반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仁은 넓은 의미에서 `사랑`으로 규정되며 이외에도 인간다움, 동정, 心, 善, 완전한 덕, 도덕적 탁월성 등의 의미를 동시에
정치적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상 황에서 개화파가 1884년 시도한 정치적 변혁이 갑신정변(甲申政變)이다.
1884년 겨울 김옥균, 박영효, 홍 영식 등의 개화파들은 자신들이 주도하여 세운 우정국의 낙성식 연회를 이용하여 정치적 변혁을 단행하였다.
즉, 그들은 수구파의 거두인 민영익(
일본이 약간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 현대 국가에 필요한 요소들과 조화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는 기반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