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말엽에 백제에서 한자(漢字)유교가 전래되고, 6세기 중엽에는 역시 백제로부터 불교가 전래되어 일본의 문화수준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
시대라고도 한다.
이 시대는 쇄국정책을 고수했다. 대외적으로 외국침략을 받지 않았고, 대내적으로는 바쿠한(幕府藩)체제가 확립된 17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였다.
(1) 오다노부나가
전국시대를 돌아볼 때 흔히들 그 시대의 다이묘들은 일본열도를 통일하기 위
통하여 세력을 신장하였다. 무사들은 정치적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갔는데, 12세기 중반 이래 다이라·미나모토의 두 무가가 각축하다가 미나모토 요리모토가 가마쿠라바쿠후를 열어 이른바 무가정치가 시작되었다. 794년의 교토 천도이후 가마쿠라바쿠후 성립까지의 기간을 헤이안시대라고 한다.
세기 초에서 12세기 말에 이르는 시대이다. 긴키내(內)을 중심으로 하여 오진왕릉[應神王陵]․닌토쿠왕릉[仁德王陵] 등 거대한 능묘를 비롯한 많은 분묘가 조영된 고분시대의 4세기 초에는 긴키내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하여 기타큐슈까지를 포괄하는 통일국가가 생겨나서 점차 전국을 지배하게 되었
일본서기(720)
3. 무가(武家) 세력의 등장
12C 중반 천황을 둘러싼 세력다툼
- 다이라씨 VS 미나모토씨 가마쿠라 바쿠후
8세 안토쿠 천황, 3종의 신기를 안은 채 익사
14c 남북조 시대, 두명의 천황이 출현하다
이 무렵을 전후하여 몰락의 길을 걷게 됨
15c 중엽부터 천황가의 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