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형태가 단순하므로 전시주제를 확실하게 나타낼 수 있다. 보편적인 형태다.
(나) 대칭형
기존 건축물을 증개축하여 박물관으로 사용할 때 많이 이용하는 형태로 시각적 질서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이다. 좋은 사례로는 구 중앙청을 국립중아박물관으로 개조한 것을 들 수 있다. 단 전시 구성을 체
박물관이 위치한 건물은 박물관뿐 아니라 미술관, 카페 등 다양한 문화공간이 있다는 메리트가 있음.
또한 접근이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홍보만 적극적으로 펼친다면 활성화 가능성이 큼.
더 넓은 공간 확충
좁은 공간으로 인해 소장한 유물을 모두 전시하지 못하여 전시품 수, 종류
공간에서도 어떠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이데올로기들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2차원의 영상에서 진행됐던 논의들을 3차원적 공간의 수준으로 한 단계 더 진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공간’에 대한 정확한 의미규정
박물관, 극장, 문화원, 전시장, 미술관 등이 문화공간에 포함된다(유민, 2004).
문화공간이라는 단어는 문화와 공간이 합쳐진 것으로 문화적인 활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문화공간은 공연장, 전시시설, 스포츠시설 등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구성과 사회적 의미의 파악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작성되었다. 세시풍속의 재구성은 통시적 ․ 공시적 관점 모두에서 필요하다. 사회적 의미의 파악은 그런 재구성을 바탕으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밝히는 일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 글에서 세시풍속의 재구성과 사회적 의미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