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전통음악의 역사적 성격과 구조적 특징
전통음악의 특징은 여러 각도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이제 세 가지 관점으로 전통음악의 특징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전통음악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어 왔느냐 하는 생성적인 측면에서의 특징이다. 둘째, 현행 전통음악이 연주되는 장소에
박제화시키는 기도가 보여졌고 그 박제화를 거부하는 투쟁에 대해서는 경찰력을 동원하여 진압하는 고전적인 방식이 재등장하였다. 결국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은, 외국자본과 연합하고 내국 노동자․민중을 배제시키는 것을 골간으로 하여 ‘국가경쟁력’을 도모하는, 그리고 자본의 논리에서 보
박제화되어 말살되고 있다고 봅니다.
비교적 예전의 논문임에도 물구하고 현재의 제주사회에 비추어 볼 때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것 같아 씁쓸함이 남습니다. 많은 정책이 중앙정부나 거대자본에 의해 움직이고 도민들은 여전히 소외되고 문화는 박제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한 가지 주목할 만한
박제화 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오정희는 이런 박제화 된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를 부수고 살아있는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
박제화된 관념의 집합이 아니라 삶의 팽팽한 긴장 속에서 펼쳐지는 거대한 정신의 운동, 혼의 몸부림으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문학이 결코 일시적인 유행이거나 유행의 대상일 수 없는 까닭이리라고 얘기하고 있다. 나도 인생의 여유를 즐기고, 유유자적한 인생말년을 보내고자 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