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한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들까지, 박태원은 참으로 많은 실험과 변신을 거듭한 작가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험과 변신의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과제 수행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범주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 중에서도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나, 『천변풍경』과 같은 대표작품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연구 경향과 쟁점을 다룬 논의가 있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대표작품들과 모더니즘 소설적
박태원은 참으로 많은 실험과 변신을 거듭한 작가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험과 변신의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과제 수행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론
1, 박태원의 생애와 문학
2. 박태원의 생애와 작품세계
박태원(朴泰遠, 1909~1986, 호는 仇甫)은 서울 수중박골의 중인 가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했고 함께 살던 숙부는 의사였으며 일찍이 개화한 집안에서 그는 어린 시절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고 성장했다. 경성제일고보 시절 일시 신경쇠약으로 휴학하기도
중심인물들이 서울의 치안담당자에게 서울에 댄스홀을 허가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개 탄원서 형식의 글이다. 식민지 조선에서는 서양과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댄스홀조차 통제되고 있었다. 위 글을 통해 식민지 조선의 현대화 과정에서 사회적 정황이 매우 암울했음을 알 수 있다.
3. 박태원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