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을 ‘기교주의자, 스타일리스트, 형식주의자 또는 미문주의자’라고 규정짓는다. 박태원은 새로운 기법을 통해 다양한 문체실험을 했고 당시의 창작 관습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으로 평가되었다. 박태원은 당대 조선 문단에 팽배해 있는 내용 우위의 문학적 평가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기도 한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문학의 깊은 관심으로부터 이해할 수 있다.
박태원이 문단적인 지위를 확고하게 정립하면서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1933년 구인회(九人會)에 가입하면서부터이다. 구인회는 1933년 8월에 창립되었으며 친목단체라고 하였지만, 사실 1930년대부터 문단의 주류가 된 순수문학의 가장 유력한
박태원은 1933년, <구인회>에 가입하게 되면서 문단적인 지위를 확고하게 정립하고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이상, 이태준 등과 더불어 구인회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 전개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던 중 박태원은 1934년 10월 27일 교
박태원은 이상(李箱)과 함께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스트 작가로 꼽힌다. 이 모더니즘적인 실험 정신은 『천변풍경』을 전후로 변모하여, 1930년대 말경부터는 도시의 세태와 자신의 체험을 서술한 작품과 역사 소설을 주로 발표하게 되었다. 특히 당시의 도시 세태를 세밀하게 묘사한 장편 『천변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