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신의거와 의리정신
1. 사육신
성삼문, 박팽년, 하위지, 이 개, 유응부, 유성원, 김문기 등을 말한다. 이들은 전에 집현전 학사로서 세종의 신임을 받고, 문종으로부터는 나이 어린 세자 (단종)를 잘 보필하여 달라는 고명(顧命)을 받은 사람들로서, 단종의 숙부 수양대군 이 1453년(단종 1)의 계유정
조선시대에는 많은 인물들이 있었다. 물론, 그중에는 훌륭한 사람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또한, 그당시에는 ‘역적, 반역’이었지만, 시대가 흐른 다음에는 충신이 되는 경우도 많았다. 우리 조는 그중에서 조선시대의 사육신이라고 불리우는 6사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실은 자연히 신하가 중심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집현전을 중심으로 한 유학자들은 종래 유학연구나 국왕의 정책보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의 정치 정책에 깊이 간여하게 되었다. 그 결과 집현전의 성격은 점차 언론·학문 기관에서 정치기관으로 변화해갔다.
(2)박팽년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