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형은 ‘약소민족의 해방’이라는 개념에 조선민족도 포함되어 있는 생각을 품고 크레인과 면담을 하게 된다. 크레인은 여운형과의 면담에서 조선의 사정을 호소하고 독립을 할 수 있도록 일본과 한국을 경유하여 상하이로 가는 것을 허용했다. 크레인 역시 조선인들에 대한 일제의 무자비한 폭력
Ⅰ. 여운형의 성장환경
1. 시대적 배경
여운형이 태어난 시점은 조선조 말기로 여전히 봉건적인 지배질서가 남아있었어나 조선은 민중의 저항과 외세의 침략으로 몰락하는 와중에 있었다. 특히 갑오농민전쟁은 어린나이의 그에게 붕괴하고 있는 조국의 현실은 느끼게 했다고 한다.
2. 집안 내력
여운형은 학계의 연구에서는 좌파보다는 중도파, 중도좌파 정도로 분류되고 있는 편이다. 해외 독립운동 시기에 고려 공산당에서의 활동 등을 감안하더라도 그의 활동이 좌파적 색채를 극단적으로 띠지는 않았다는 평이다. 여운형이 일제 강점기에 한국 독립을 위해 했던 여러 활동들은 해방 후 좌우
여운형과 그의 지지기반이었던 좌익진영의 분열과 동시에 미군정의 입법기구 제안으로 일대 전환을 맞이했던 좌우합작운동, 마지막으로 미군정의 입법의원 수립의 관철로 말미암아 중도파의 구상이 실현불가능 해짐으로써 우리 민족의 좌우합작구상이 미군정의 그것에 압도되어 실패로 귀결되는 일
몽양 여운형 그는 과연 어떤 인물일까? 실로 여운형은 민족적 도덕적 혁명적 순결성을 그누구보다도 완벽하게 지닌 걸출한 민족지도자였다. 간혹 몽양을 영웅주의자라고 비방하지만 그는 천성적으로 민주주의자였다. 혹자들은 몽양을 맹목적인 공산주의자나 기회주의자로서 잘 못 알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