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형은 ‘약소민족의 해방’이라는 개념에 조선민족도 포함되어 있는 생각을 품고 크레인과 면담을 하게 된다. 크레인은 여운형과의 면담에서 조선의 사정을 호소하고 독립을 할 수 있도록 일본과 한국을 경유하여 상하이로 가는 것을 허용했다. 크레인 역시 조선인들에 대한 일제의 무자비한 폭력
1. <여운형의 사상>
1886년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난 여운형은 ' 바르게 보고 힘써 전진하라'(正觀邁進, 1947년 신년 휘호)는 말처럼 탁월하고 균형 잡힌 감각 으로 국제적인 정세를 꿰뚫어보고, 올곧게 민족의 이익에 합당한 민족의 진로를 찾아 일 생을 헌신했다.
당당한 풍모, 탁월한 식견
사상자를 내는 대규모 전쟁을 치렀으며 여태까지 서로를 대화와 공존의 대상으로보다는 적대와 질시의 대상으로 대하고 있다. 그리고 통일을 위한 어떠한 기초적인 조치로서 첫발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 한반도에는 통일의 가능성보다는 전쟁 재발의 가능성이 더 높은 듯하다.
이처럼
여운형 평전』은 여운형의 동생 여운홍이 지었던 『몽양여운형』등 과거의 전기와 신문 자료 등을 정리한 전기이다. 그 밖의 여운형에 대한 연구는 그의 지인들과 그를 존경하고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많이 이루어진 편이다. 김규식 등 중도우파에 속하는 인물들도 여운형과 함께 좌우합작운동
일제 강점기, 조선의 지식인들은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민족 해방 운동을 전개하였다. 그 중의 한 사람으로 몽양(夢陽) 여운형(呂運亨 1886~1947)을 꼽을 수 있다. 그는 민족 해방 운동에 참여하였으며, 해방 후에는 조국의 분단을 막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러나 분단의 현실은 그의 활동에 적절한 평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