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이다.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 이후, 민족주의는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하게 되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
헌법은, 「밖으로부터의 혁명」이라고 이야기된 전후의 급격한 개혁의 중심으로서 직접적으로는 점령권력의 손에 의해 흉폭한 침략전쟁을 장기간 전개한 일본제국주의의 부활을 허용하지 않기 위한 보증으로서 제정되었다. 전후 개혁에 의해 만들어진 민주주의적 통치의 틀에 대해서 지배층은 당초
Ⅰ. 정치문화
1991년 12월 소련이 붕괴된 이후 러시아 연방은 시장경제제도를 도입하고 민주주의를 추구해 오고 있다. 민주주의가 안정되고 지속적으로 발전되기 위하여 민주적인 정치제도의 수립 이외에도 민주주의에 적합한 정치문화가 필요하다. 안정되고 효과적인 민주주의의 정착을 위하여 민
1. 국가와 국가형성
"국가"라는 말은 우리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국가의 영향을 배제하고 할 수는 없다. 다르게 말하면 교육을 통해서 세뇌(?)되었다고 할까? 우리 자신도 모르게 중요하게 인식하고 또 그것에 맞춰 생활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 국가(國家)를
반동화정책주의자들과 평행한 이론적 간섭들을 요구했다.(Berlant~) Alexander Doty(1993)은 그것(Queer 연구)을 “Queerness(괴벽-동성애)는 성적 그리고 성의 범주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사용들을 도전했거나 혼란하게 했다”고 한다. 한 예로 양성애와 성전환한 사람들은 섹스와 성의 반체제주의자들의 지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