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이다.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 이후, 민족주의는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하게 되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
가. 한국문화의 다양한 범주에서 ‘한국적’이라고 할 수 있는 특성을 논의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게 한국적이라고 받아들여 왔던 것들은 다음과 같은 회의적인 질문들을 통해 그 의미가 어느 정도 희석된다. 먼저 우리 주위에서 실재하고 있는 문화유산에서 한국적인 것을 찾는 노력에 대해 우리
한국에서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심해야 할 만큼 홍콩영화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은 '한류'라는 명칭 하에 우리의 영화, 음악, 드라마 등이 해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지금의 한류처럼 우리에게도 홍콩 영화의 붐이 있었다. 홍콩은 아시아의 할리우드라 불리었고, 동양인이라면 이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한국적 민족주의’의 발현된 모습을 찾아보고자 한다. 다시말해 한국적 민족주의 현상을 월드컵과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한일전 축구, 야구 선수 박찬호 등의 사례를 통하여 스포츠를 통해 드러나는 사회상을 조사해 그 긍부정적 효과를 고찰해본다.
Ⅱ.민족주의란 무엇인가
민족주의의 일반